인쇄하기/글자확대.축소

기본 크게 더크게 인쇄 스크랩 목록보기
호흡기 질환은 성장 중인 턱뼈와 치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김훈바른이치과

작성일.2003-12-18 19:30:00

조회.6,893

댓글.0

본문

턱뼈의 형성과 성장 발달은 크게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기본적으로는 턱뼈는 유전적인 정보에 의해서 어떤 목표점을 향해 성장해 나아갈 것 입니다. 3 차원적으로 조화로운 위턱과 아래턱의 성장은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말하는 잘생긴 혹은 아름다운 얼굴이 되는 것이지요. 또한 꼭 아름답다고 할 수는 없지만 부모님으로부터 물려 받은 유전적인 방향으로 조화롭게 개개인에 맞는 성장 발달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성장 중 어떤 환경적인 요인이 영향을 미치게 되면 성장 방향이 바뀔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손가락을 빤다든지, 혀를 내민다든지, 구호흡을 한다든지 등에 의해…..

그러면 호흡기 질환은 턱뼈의 성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코가 막힌다거나, 아데노이드(adenoid)가 부어있다거나, 편도선(tonsil)이 부어 있어 코로 정상적인 호흡을 할 수 없을 경우, 호흡을 하기위해 입을 벌려 구호흡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항상 입을 벌리고 있으므로 윗 어금니가 밑으로 내려옵니다.
2. 그 결과 옆에서 보았을 때 아래턱이 심한 경사를 보이며 때로는
   아래턱이 짧아 보입니다..
3. 앞에서 보면 얼굴이 길어 보입니다.
4. 치아를 보면 앞니가 서로 닿지않아 음식을 잘라 먹을 수 없습니다.
5. 잇몸이 염증 상태를 보일 수 있습니다.

o020718.gif

물론 호흡기 계통에 문제가 있을 경우 모든 사람이 이러한 현상을 보이는 것은 아니지만, 가능성을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교정 치료 시작 전에 이러한 부분을 잘 파악하여 필요하다면 이비인후과 의사에게 의뢰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도록 하거나, 심할 경우에는 아데노이드나 편도선을 제거하도록 해야 합니다. 이로 인해 성장 중인 턱뼈와 치아가 비정상적으로 성장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은 교정 치료 후에도 치아가 자기 자리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인쇄하기/글자확대.축소

기본 크게 더크게 인쇄 스크랩 목록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경험과 전문성 개별 맞춤치료 연구와 강의활동 치료 후 유지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