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인쇄하기/글자확대.축소

기본 크게 더크게 인쇄 스크랩 목록보기
청소년 시기의 교정 (가지런한 치아만들기 2)

페이지 정보

작성자.김훈바른이치과

작성일.2004-11-16 03:21:00

조회.5,956

댓글.0

본문

청소년 시기의 교정 : 긍정적 성격형성에 큰 도움

청소년기는 사람의 생애주기 가운데 성격 형성이 가장 역동적으로 이뤄지는 시기다. 거의 모든 학생들은 청소년기를 거치면서 자신의 외모에 대해 고민한다. 발달심리학적으로 외모는 성격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사춘기 시절 형성된 외모에 대한 생각은 평생 따라 다닌다. 이 무렵 외모,특히 얼굴의 형태를 좌우하는 것이 바로 치아의 배열과 이를 둘러싼 근육이다.

n021216_01.gif

치아의 배열이 고르지 못하면 첫째 음식물을 씹어먹는 능력이 떨어져 위장 등 소화기에 부담을 준다. 이렇게 되면 한창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들이 아무리 맛있고 영양이 많은 음식을 먹어도 올바로 성장하는데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둘째 발음이 좋지 않아 상대방과 대화를 나누는데 불편하다. 이런 학생들은 친구들과 교우관계를 유지하는데에 스스로 열등감에 빠지게 된다.

치아 배열이 나쁘면 셋째로 음식물 찌꺼기가 칫솔질로도 다 없어지지 않아 충치와 잇몸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그래서 입 안에 냄새가 항상 사라지지 않아 친구들과 거리를 두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청소년기에 치열이 고르지 못하면 당당하게 남 앞에 나서지 못하게 된다.

사회를 살아가는 인간관계의 기본을 가장 열심히 배워야 할 청소년기에 자신감을 가지고 친구관계를 갖지 못한다면 성격 형성에 장애가 생길 수 있다.이런 이유로 부모들은 자녀들이 청소년기를 거치는 동안 치열에 깊은 관심을 가지는 게 좋다.

<글 : 대한치과교정학회, 자료출처 : 중앙일보 2002년 11월 4일자>

인쇄하기/글자확대.축소

기본 크게 더크게 인쇄 스크랩 목록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이전 다음

퀵메뉴열기
퀵메뉴닫기